영상인류학 및 민속영상 진흥을 위한 자료 지원

본문 바로가기


영상인류학 및 민속영상 진흥을 위한 자료 지원
HOME >

영상인류학 및 민속영상 진흥을 위한 자료 지원

기증 자료:

『DVDブック 甦る民俗映像: 渋沢敬三と宮本馨太郞が撮った1930年代の日本アジア』

(Folklore of Japan and Asia on Documentary Film from the 1930s: by Shibusawa Keizo and Miyamoto Keitaro), 岩波書店, 2016.

[DVD Book 民俗映像]의 세트

 

기증 사유:

『DVD북 甦民俗映像(‘되 살린 민속영상이라는 뜻)』은 일본 문화인류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우는 시부사와 케이죠(渋沢敬三)와 일본 민속학의 거장 미야모토 케이타로(宮本馨太郞) 1930년대에 촬영한 동영상 46편을 복원하여 DVD 6매에 수록하고, 이 영상들에 대한 해설과 연구 논문들을 모아서 단행본으로 편집하여 한 세트로 제작한 DVD북이다. 이 영상들은 1930년대에 이 두 사람이 함께 또는 별도로 작업한 필름롤들을 복원하여 디지털 파일로 변환시킨 것이다.

 


DVD 자켓 (뒷면)

 

시부사와는 일본 문화인류학 및 민속학 분야의 선구적인 학자이면서 1930년대와 40년대에 일본 재계의 거성이었고, 일본은행 총재와 대장성 대신(우리의 재무부 장관에 해당)을 역임했던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이 설립한 [Attic Museum]이라는 민속박물관을 통해서 수많은 민속품들을 수집하여 소장했고, 그것이 후에 설립된 국립민족학박물관(오오사카, 1976)의 모태가 되었다. 미야모토 케이타로는 이 [Attic Museum] 소속의 민속학자로 시부사와와 함께 많은 민속학 탐사를 했었다.

사실 시부사와 케이죠와 미야모토 케이타로는 일본 영상민속학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그들은 1930년대에 이미 자신들의 무비카메라로 민속조사에서 항상 현장의 사회현상들을 생생한 모습으로 담아 기록으로 남겼다. 그러나 이 영상자료들이 필름롤 형태로 남아 있었기에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을 이번에 디지털 파일의 형식으로 전환시켜서 DVD Book의 형태로 해설 및 연구서와 한 세트로 출간 함으로서 후학들에게 귀중한 교육 및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되었다.

연구 및 해설서(432 + 16; 2016) 커버

 

DVD 북에 수록된 46편의 동영상 중에는 울산 달리 마을의 영상(13)과 전남 신안군의 다도해탐사 영상(27) Disc #6에 포함되어 있음은 실로 주목할 만 하다. 따라서 이 자료는 앞으로 한국의 민속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그리고 역사학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에 귀중한 연구 기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DVD북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만주, 대만, 사할린 등지의 다른 아시아 지역의 생활, 민구 관습 등 기층문화를 조사하고 관찰하면서 담은 귀중한 영상기록을 남겼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가치가 아주 높다고 평가될 만 하다.


DVD 수록 작품 목록(빨간 박스 부분 : [다도해 탐방기], [조선 울산 달리])

DVD Book에 수록된 동영상 중 울산 달리 마을의 영상은 1936년 여름에 당시 도쿄제국대학 의학부생이 주축이 된 13명의 농촌사회위생조사단이 이 마을에 와서 50여 일간 벌린 현지조사를 계기로 촬영된 것이다. 이 조사를 위한 비용은 시부사와 케이죠가 전액 지원하였고, 또 이를 계기로 그는 자신이 설립한 [Attic Museum] 소속의 민속학자 3명을 현지에 파견하여 민속조사와 민속품 수집을 하도록 주선하였다. 이 중에는 민속학자 미야모토 케이타로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는 자신의 카메라로 달리 마을과 울산 지역을 촬영한 것이 달리 영상이다. 이 달리조사가 거의 마무리 된 단계에서 시부사와 일행이 이 마을을 방문하여 조사원들을 격려하고, 마을사람들에게 협조에 감사하는 연회를 배풀기도 했다. 해양문화에 특히 관심이 많았던 시부사와는 달리를 떠나서 일행과 함께 열차 편으로 부산, 목포를 거쳐서 다도해의 여러 섬들을 탐방하였다. 이 다도해 탐방에서는 시부사와가 자신의 카메라로 다도해 섬사람들의 생활문화 현장을 영상으로 기록하였다.


 항공사진: 울산 달리(1954) (울산대 한삼건 교수 제공)

 

1936년도의 울산 달리조사에서는 달리 마을의 인근에 위치한 신정동의 이종하 어른의 저택에 조사원들이 묵었고, 이 저택이 조사단의 본부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이종하 어른은 ()종하장학회의 이주용 이사장의 선친이시다. 이 재단의 명칭도 선친의 생전에 선친의 함자를 따서 설립한 것이라고 한다. 이런 인연으로 ()종하장학회가 달리 영상을 포함하고 있는 이 DVD Book의 출판을 환영하면서 영상인류학 및 민속영상의 진흥을 위한 자료 지원을 하게 된 것이다. DVD Book 출판의 기획단계에서 일본국립역사민속박물관에서는 [영상민속학의 선구자들: 시부사와 케이죠와 미야모토 케이타로]라는 제목의 국제 학술회의[歷博映像祭](참조: 영상제 [영상민속학의 선구자들] 포스터)가 개최된 바 있다. 이 회의에서 상영된 영상들과 논문들이 정리되고 편집된 것이 이 한 권의 페키지 『DVD북 甦民俗映像』로 출간된 것이다.

이 귀중한 자료를 민속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역사학 등의 학문 분야에서 전문학자들과 연구소에 기증 함으로서 학문 연구에 참신한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종하장학회의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일본국립역사민속박물관 영상제 [영상민속학의 선구자들] 포스터

 

작성자: 이문웅(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인류학)

()종하장학회 추가 지원내역

1. 달리 조사의 결과 보고서를 한국어로 번역해서 출판한 번역료 전액 지원.

참조: [조선의 농촌위생: 경상남도 울산읍 달리의 사회위생학적 조사]

2. 이문웅 교수가 수집해서 구축한 (세계 문화 관련) [영상자료 DataBase] (한국문화 관련 1,500여편 포함, 동영상 5천여편)를 한국의 인류학 관련 대학 및 세계의 한국학관련 연구소 및 대학에 기증.

이 중 해외의 한국학관련 연구소 및 대학에 기증한 것은 이를 위해서 ()종하장학회가 HardDisk 70여개 지원.




 

상단으로

(07557)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665 KCC오토타워  |  대표자 : 이주용  |   Tel : 02-6090-7800
Copyright © www.jongha.or.kr All rights reserved.